[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스타트업 CEO] 농업 생산과 토마토 가공식품을 제조하는 스타트업 ‘안녕삼촌농부’

입력 2024-02-12 17:04   수정 2024-02-14 17:59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안녕삼촌농부는 농업 생산과 토마토 가공식품을 제조하는 스타트업이다. 홍종민 대표(35)가 2023년 5월에 설립했다.

홍 대표는 “연암대학교 농대영농창업특성화 과정을 33살의 만학도로 졸업하고 농업 생산기반 농식품 가공식품 기업화를 꿈꾸며 충남 천안시에 ‘안녕삼촌농부’를 설립했다”고 소개했다.

“울산에서 초등학교에 다닐 무렵부터 천안에서 80년 평생을 농사짓는 조부모님 댁에 자주 들러 경운기를 몰던 습관이 몸에 뱄는지, 고등학교 때부터 ‘영농 창업’에 대한 목표가 있었습니다. 이후 우연한 계기로 캐나다, 미국, 영국 등 국내외 5개국에서 요식업에 종사했습니다. 농산물의 가공 현장에서 10년간 일하며 음식의 A to Z까지 모든 것을 경험했습니다. 2020년 4월 코로나가 심해지던 시기 영국을 떠나 한국에 돌아와 국내 대표 외식업 프랜차이즈 직영점 점장급으로 일하면서 ‘영농 창업’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31살 2021년 연암대학교에 만학도로 졸업과 동시에 영농 창업을 실현했습니다. 현재는 ‘안녕삼촌농부’의 첫째 삼촌이자, 농식품부 2030자문단 등으로 활동하며 한국 농업의 밝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안녕삼촌농부의 대표제품은 천안 지역 특산물 ‘수신메론’과 이탈리아 품종의 가공용 토마토 ‘산마르자노’와 토마토소스가 있다. 수신메론은 매년 5~6월, 365일 중 약 30일간 만 먹을 수 있는 제품이다.

“1990년대 처음 들여와 시작한 무네트 백자멜론입니다. 같은 마을 주민이셨던 할아버지께서도 1세대로 30여년전 함께 시작, 당시 생소했던 하얀색 백자 메론을 판매했습니다. 20년 이상 조부모님부터 이어진 단골도 있습니다. 지금은 수신면 전체 연간 생산량 1,800톤 가량의 대다수가 전국의 방방곡곡 소비자에 직거래로 판매 되는 천안시 특산품 중 하나입니다.”

산마르자노는 토마토의 나라 이탈리아에서 만들어진 품종이다. 토마토소스에 최적화되어 소스로 먹을 때 토마토의 우수한 감칠맛과 향은 물론, 토마토 주요 건강 성분 흡수율이 최대치로 올라간다. 홍 대표는 유럽과 북미 등지에서 요식업에 종사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산 가공용 토마토는 물론, 직접 개발한 레시피로 ‘토마토소스’를 판매할 예정이다.

“토마토는 누구나 아는 몸에 굉장히 좋은 과채류입니다. 이를 더욱 맛있고 건강하게 만들어서 無당·低당 토마토소스를 만들어 아이들, 당뇨환자, 고령친화식품을 만들고자 합니다.”

홍 대표는 “경쟁력으로 맛있다, 건강하다, 희소하다, 땅에서 재배한다”를 꼽았다. “모든 농산물이 건강하고 맛이 있습니다. 거기에 ‘희소함’의 가치에 집중했습니다. ‘수신메론’은 1년 중 딱 1달만 먹을 수 있는 특산물이며, 가공전용 토마토 ‘산마르자노’를 활용한 국내산 토마토소스는 아직 없습니다.”

안녕삼촌농부는 25년 지기 초등학교 동창과 대한민국 농업의 큰 포부를 지닌 전자공학도 청년이 함께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홍 대표는 “안정적 농업 생산 기반과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라며 “안정적 생산 기반 마련과 동시에 식품 제조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녕삼촌농부는 2023년 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자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자 지원사업은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4,7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설립일 : 2023년 5월
주요사업 : 지역 특산물 ‘수신메론’, 이탈리아 품종의 가공용 토마토 ‘산마르자노’ 활용한 토마토소스 개발
성과 : 2021 천안시 마을만들기 사업 대상, 2022 캡스톤 경진대회 대상, 2022 영농창업 경진대회 농식품부 장관상, 2023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중심대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창업성장지원사업, 교육부 학생창업유망 300 경진대회 최종, JB벤처스 천안 문화도시, 충남사회혁신센터 로컬파운더스캠프 2기 선정, 토마토 재배법 특허 1건, 토마토소스 제조법 특허 1건 출원, 상표 출원 1건, 농림축산식품부 2030 자문단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